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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]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- XP

hrming 2024. 4. 28. 11:03

익스트림 프로그래밍 (XP, eXtream Programming) - 애자일 기법

- 고객의 참여를 극한(extream)까지 유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

- 에자일(Agile) 기법이라고도 불리며, 사용자의 요구변화에도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개발 방식


■ 기본원리 

① 리팩토링 (Refactoring) : 가독성 및 유지보수를 위한 코드 개선

② 소규모 릴리즈 (Small releases)

③ 단순한 설계 (Simple design) : 현재 요구사항을 만족할 정도로만 가능한 단순하게 설계

④ 계속적인 통합 (Continuous Integration) : 하루 몇 번이라도 시 스템 통합하여 빌드 가능

⑤ 공동 소유권 (Collective ownership) : 코드는 누구든지 언제라도 수정 가능

⑥ 주 40시간 (40-hour week) : 주 40시간 이내로 일하며, 2주 연속으로 초과근무하지 않도록 함

⑦ 코드 작성규칙, 공동체의 이상 설정 (Coding standards, Metaphor)

 

⑧ 현장 고객 (On-site customer) : 상주하며 전 개발과정에 참여하는 고객

⑨ 짝 프로그래밍 (Pair Programming): 한 명은 프로그래밍, 한 명은 모니터링

⑩ 테스트 주도 개발 (TDD, Test-Driven Development) : 구현에 앞서 검증 및 테스트 코드부터 작성


■ 프로세스

릴리즈 계획 수립 → 주기 (Iteration) → 승인 검사 (Acceptance Test) → 소규모 릴리즈

 

- 짧으면 3~4일, 길면 1달정도의 스프린트(Spring, 전력질부)를 갖고 업무를 수행함.

  (스프린트: 기능별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구현하며, 이러한 세부 기능을 구현하는 기간) 

- 개발 우선수위 및 스프린트 기간은 스크럼(Scrum)에서 정하며, 스크럼은 날마다 하는 15분 정도의 짭은 회의.

 


참고 및 출처: 

https://star7sss.tistory.com/836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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